한의사 - An Overview

한의학에서는 조선 말기에 동무(東武) 이제마가 기존의 한의학적 사고를 종합하여 현대 한의학으로서의 사상의학을 주창하였으며, 이외에 부양론, 형상의학, 사암침법 등의 다양한 현대 한의학 이론들이 있다.

특히 한의사 허준(許浚)은 ≪동의보감 東醫寶鑑≫을 저술하여 민족 고유의 한의학을 독창적으로 체계화하여 조선 한의사의 우수성을 세계 만방에 과시하였다.

•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.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'[출처: 항목명 -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]'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.

뉴욕주법상 직업으로써의 한의사는 한의학 원리에 입각해 혈자리에 자침하거나 침과 함께 물리적, 온열 및 전기적 자극 등을 통해 진료하는 직군으로 정의 돼 있다.

이미 캘리포니아의 경우, 관련 법규에 대한 최신판 리뷰를 본지에 연재했으므로 그 다음으로 많은 뉴욕주부터 한 달에 한 주씩 소개하겠다.

또한, 한방의약전문학교와 부속한방병원을 설립하고 학술지 및 한방문헌을 간행하며 한약재의 생산 권장과 조달 등을 실천할 것을 결의했다.

이와 같은 어려움 속에서도 조선의 한의사들은 중국과 구별되는 독자적인 학문체계인 ‘동의학(東醫學)’을 개발하여 국민의료에 기여하였다.

이 미디어는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서비스에만 활용하도록 허가받은 자료로서, 미디어 자유이용(다운로드)은 불가합니다.

이 과정을 통과하면 보건복지부장관이 발부하는 한의사 면허를 취득하게 되며, 한의사로서 진료를 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진다. 병역[편집]

첫째. 현대의학과 다른 점은 사람의 몸을 환원적인 개체의 모임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, 하나의 유기체로 본다는 것이다. 한의학에서는 사람의 몸은 또 다른 우주라고 하여, 서로 관계가 없어 보이는 기관 사이에도 흐름이 존재하고 이것이 질병을 치료하는 데 중요한 요소가 된다고 본다. 즉 한의학은 전체적 통찰적인 관점(거시적)에서 인체를 바라본다.

다음 슬라이드 이전 슬라이드 •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,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.

대한한의사협회는 이러한 문제점들을 극복하여 국민 여러분께서 한의원과 

동시에 한의학적 원리에 부합하는 진단기기를 개발하여 건강보험 적용을 추진하고 있습니다.

한의학계는 국내에서 진행된 이들 연구는 국내의 의료체제를 고려하였을 때 이해관계로 인한 편향이 작용하였을 것이기에 신뢰할 수 없다고 광선요법 주장한다.

Leave a Reply

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. Required fields are marked *